유학 후 이민 (가장 일반적인 과정)

20021120일 뉴질랜드 이민법 개정 이후 취업 후 이민과 함께 떠오르는 대안으로 특히 장기 부족 직업군 (Skilled Shortage List)에 해당되는 특정 직업군과 관련된 학과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후 모자라는 직업군에 필요한 인력을 배치시키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만약 관련 직업군에 해당하는 과정을 수강할 경우 이수자는 Job Search Visa1년간 받게 되며 배우자는 동일 기간 동안 Open Work Permit를 받게 된다. 이 기간 동안은 동반 자녀의 경우 명수와 상관없이 유학생이 아닌 뉴질랜드 자국민 학생과 같이 고등학교까지는 똑같이 대우를 받으며 학비를 면제 받을 수 있다.

과정은 뉴질랜드내의 대학교 기술대학 사설 교육기관에서 과정을 공부할 수 있으며 대부분 정착이나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업종으로는

- IT 전문가 과정, Health Care 과정, 항공 조종사 과정, 요리사 과정, 간호사 과정, 멀티 미디어 과정, 신학 과정, 전기/전자/통신 과정, 한의사 과정, 필림 애니메이터 과정, SCM 과정, 전문 요리사 및 외식 경영인 과정 등이 있다. (해당 학과들은 언제든지 뉴질랜드 이민성의 결정에 따라 변할 수 있다)

- Health Care 과정, IT 전문가 과정 등.. L7 이상의 공부를 할 경우에는 배우자와 자녀에게 혜택이 공부를 시작하는 기간부터 주어진다.  

기술 이민 (Skilled Migrant)

뉴질랜드 내의 부족한 산업 분야와 우수한 해외 인력을 수용하기 위해서 영어능력과 (IELTS 6.5 이상) 나이 (55세 이하)의 건강한 사람이면 신청 이 가능하다. 의향서 제출이 가능한 점수는 100점 이상이다. 뉴질랜드에서 필요한 인력임을 증명해야 하는 부분을 까다로운 절차를 걸쳐야 한다. 또한, 본인의 영어 실력뿐 아니라, 16세 이상인 가족은 모두 IELTS 5.0 이상 이어야 한다. 본인의 경력과 영어, 나이에 맞추어서, 현지에서 고용이 되면 신청해 볼 수 있는 이민이다. 요즘은 기술 이민의 까다로움을 증명해야 하는 관계로 "유학 후 이민"으로 영어능력을 더 발전시키고, 또한 현지에서 필요한 기술을 소지한 인력이 된 다음에 이민신청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 까 한다.


법적책임면제 (disclaimer)
" 본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자세한 상담은 별도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본지 내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도 있으며 내용에 대한 어떤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APPRO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